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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더듬의 정의 질문과 답변 말더듬의 유형 말더듬의 치료
한국의 치료현황 말더듬치료의 실제 자기 암시법 치료시 유의사항
말더듬치료의 실제

1. 먼저 말의 유창성을 얻어야 한다.

모든 말더듬 치료의 필수조건은 타인과의 대화시 유창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행동수정과 자신감 쌓기 훈련을 할 수 있다.

아무리 심한 말더듬 상태라도 문장의 첫자를 길게 발음하는 연습을 시키면 보통 1주일 -- 1달 이면 상당한 말의 유창성을 얻을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전화를 하 거나 받는 것,수업 시간에 책을 잘 읽을 수 있는 것, 많은 사람앞에서 발표를 하 는 것, 타인과의 대화, 가게나음식점에서의 주문을 하는 것등의 일은 쉽게 할 수 있고 나름대로 상당한 자신감 또한 얻는다.

첫자를 길게 발음하는것은 간과해서는 안될 일이다. 상당한 유창성을 여러분에게 가져다 준다. 며칠정도의 연습후에 여러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다.

"정말 말을 잘 할 수가 있구나","와 말이 술술 나오는데.." 이런 느낌을 받을 정도 의 유창성 확보는 그리 어렵지가 않다. 실험실내에서 뿐만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적 용 가능하다. 평생 말이 막혀 답답한 마음에서 탈출, 술술 말이 잘 나와 짜릿한 기분을 많 이 느낄 수 있다.

2. 말이 안 막히고 잘 나오게 하려면?

혼자 연습하는 것은 별 진전이 없다.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서로의 장 단점을 말해주면서 훈련을 하는 게 필수적이다. 같이 하면 훈련에 대한 동기부여가 강 하게 이루어져 적극적으로 훈련에 임할 수 있다. 반드시 모임을 통해 훈련을 해야 한다. 서로 서로 의지도하면서 격려하고 무엇보다도 함께할 수 있는 친구를 갖는게 큰 도움을 준다.

말을 할때 첫자를 1-2초 정도 길게 발음하는 연습을 일주일 정도 하면 자신도 모르 게 말이 잘 나오게 됨을 스스로 알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첫자를 0.2초정도 밖에 길게 하지 않는다. 따라서 1-2초 정도 길게 발음 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볼때 조 금 어눌한 말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막히던 말이 거의 막히지 않 는다. 처음 1-2초 정도 길게 첫자를 길게 발음하려면 상당히 어색하고 오히려 말이 안 나온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는데 좀 더 연습하면 적응이 되서 상당한 유창성을 얻 게 된다.

"아~~안녕하세요" ,"저~~어는 아무개라고 합니다.","모~~오두다 얼마입니까?"

이런식의 말 패턴을 유지하면 일상생활에서도 별로 말이 막히지 않는다. 이런 훈련은 하루 1시간씩의 연습보다는 계속 같이 생활하면서 식사할때,얘기를 나눌때 계속 연 습을 하는 게 필요하다. 단기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연습하면 그 만큼 빨리 유창 성을 확보하게 된다.

실제 이런 말의 패턴을 사용하여 거의 모든 사람들이 상당한 유창성을 얻게 되었다. 처음에 상당히 긴장이 되고 발성기관에 경직이 일어나고 하여 말이 잘 안나오지만 며칠정도의 연습후 말의 막힘이나 발성 기관의 경직은 훨씬 줄어든다. 그래서 말에 대한 공포도 상당히 줄거나 전혀 막히지 않을거라는 자신감을 갖게 된다.

3.반드시 자신의 말을 녹음이나 녹화하라.

말이 아예 막히거나 심하게 더듬거려질때는 자신의 말더듬을 인식하지만 경미한 경우 나 말을 빨리하는 것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말을 녹음해서 들어보면 실 제 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상당히 다름을 발견한다.

4. 실험실에서나 한정된 장소에서의 유창성 훈련에서 바깥세상으로의 확대.

이제 상당한 유창성 확보후 말이 잘 나오므로 밖으로 나가 대인 훈련을 해야한다. 길거리에서 사람들한테 길을 물어보는등의 초보적 연습에서부터 가족,친구등한테 전 화를 걸거나 대화를 하고, 대중앞에서 자기의 생각등을 발표하는등의 훈련이 필요하 다. 그 다음 사람들과 30분 이상의 대화연습도 필수적이다. 처음엔 조금 낯설거나 말에 대한 공포때문에 망설이게 되지만 실제 해보면 그리 어렵지 않게 말이 잘 나오 게 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말에 대한 공포를 점점 줄일 수 있게 된다. 이때도 반드시 유대용 녹음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말을 녹음하여 들어볼 필요가 있다.

5. 자신의 말더듬을 알리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음을 열어야 한다.

실제 모르는 사람들한테는 말의 첫자를 길게 발음하고 천천히 하면서도 막상 친구나 가족,선후배등과의 대화시에는 자신의 말더듬을 보이지 않으려고 빨리 말하고 숨기 려는 행동을 많이 하게된다. 그러나 자신의 말더듬을 숨기려는 마음이 있으면 말이 생각보다 안나오게 됨을 느끼고 말더듬 치료가 실패로 돌아갈 확률이 높아진다. 자신 의 말 패턴을 상대방한테 설명을 하고 지금 말더듬 치료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말더듬 치료를 쉽고 효과적으로 하게 한다. 자신의 단점을 알리려는 노력을 하라 그럼 상대방으로부터 열심히 하라는 격려와 용기를 받게 되고 상대방과 금방 친숙해 질 수 있다. 자신의 단점을 솔직히 말하면 상대방으로부터 용기있는 사람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사람은 모두 단점이나 고민이 있다. 다른 사람은 말더듬은 아니지 만 나름대로의 고민을 한다. 결코 창피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6. 훈련 도중 말이 다시 막히거나 말에 대한 공포가 살아남을 느낄지 모른다.

말은 항상 다시 막히거나 더듬을 수 있다. 너무 완벽을 추구하지 말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 훈련이다. 자신의 말더듬에 관해 이젠 관대해질 필요가 있다. 한두번 다시 말이 막히거나 더듬거려진다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말은 다시 잘 나올 것이기 때 문에. 중요한 것은 자신의 끊임없는 노력과 자신과의 싸움이다.

7.매일 매일 훈련과 자기 암시를 하라.

말더듬 치료를 위한 훈련은 단기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다. 항상 자기의 생활을 점검 하고 훈련을 하라. 이른 아침이나 밤에라도 상관은 없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만들어 라. 또한 자신의 마음가짐을 굳건히 하는 자기암시를 하라. 자신의 힘찬모습,미래의 모습을 가슴에 간직하며 할 수 있다는 말을 스스로에게 매일 하라. 보이지 않는 큰 힘이 생길 것이다. "난 어떤 상황에서도 천천히 말을 잘할 수 있다.","난 이제 정말 말이 잘 나온다."

8.여러분의 행동을 과감히 수정하라.

잘 막히는 단어를 길게 천천히 의식적으로 사용하라. 길게 발음하면 별로 막히지 않는다. 말이 안나올때 쓰는 불필요한 동작들을 가급적 안하도록 노력하라. 손뼉을 치거나 고개를 젓거나 머리를 돌린 상태에서 말하는등의 행동을 없애도록 노력하라.

9. 많은 사람과 얘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라.

가족,친구와는 물론이고 친척집등을 방문하여 자신의 변한 모습을 당당히 보여라. 그렇게 함으로써 점점 말더듬 공포에서 벗어나고 적극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낯선 사람들과의 모임도 피하지 말고 용기있게 대처하라. 사람들과 얘기를 하면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이제부터는 사람들과의 대화가 즐겁고 재미있다는 것을 몸소 알 수 있다. 먼저 친구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물어보고 얘기를 건네라.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을 마음껏 전하라. 그동안 억눌려 있었던 여러분의 잠재능력을 힘껏 발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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